티스토리 뷰

요즘 PostClip이라는 서비스를 개발하다보니 상대적으로 아이엠데이의 각종 서비스와 컨텐츠 업데이트가 현저하게 둔화되고 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몇몇 전문 에디터들께서 꾸준하게 글을 올려주고 계셔서 부족함을 매워나가고 있습니다. (참고로 PostClip 은 현재 실제 서비스에 올려서 알파 테스트 중입니다.)

컨텐츠 업데이트가 미진한 가운데서도 이용해주시는 많은 회원님들과 이용자들에게 감사드리고 또, 바쁘신 와중에도 지속적으로 컨텐츠를 올려주시는 전문 에디터 여러분들께 다시 한번 머리조아려 감사드립니다.

그럼 5일만에 뚝딱 만든 아이엠데이 모바일 웹 페이지를 리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아이엠데이 모바일 웹에 접속하기
아이엠데이 모바일 웹에 접속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모바일 웹 브라우저에서 www.iamday.net을 치고 들어오시면 바로 모바일 전용 웹페이지로 접속됩니다. 아직 여력이 없어서 태블릿 전용 모바일 웹은 만들지 못했으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참~~~ 쉽죠잉? ㅋㅋㅋ 이렇게 접속하면 되는데 디자인은 어떤가요? 사실 디자인 전반은 저희가 아직 디자이너도 없고 서비스 개발인력도 부족해서 한국에서 내노라하는 네xxx, 다x 등의 모바일 웹에서 많은 가르침을 사사받았쑵니당~~~ ㅡㅡ;; 

복제 수준은 아니지만 모방정도는 된다고 생각되네요. ^^;; 그럼 간단하게 페이지 구성을 소개하면 상단에 BI와 현재 보고계신 차트, 바스켓, 리뷰, 토크 메뉴가 노출되고 하위에는 아이엠데이가 제공하는 서브 메뉴에 손쉽게 접근 할 수 있도록 서브 메뉴 리스트가 노출되는 구조입니다. 

뭐.. 아주 간단하게 구성되어 있으니 초등학생 수준의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해보신 경험이 있으시면 누구나 손쉽게 아주 편리하고 빠르게 이용이 가능 할 겁니다. ㅡㅡ;; 이용이 어렵다면 언제든 알려주세요. 어설프군이 도와드리겠숨당~~



2. 메뉴는 어떻게 구성되나?
아이엠데이는 기본적으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공유 서비스로 시작되었습니다. 물론 중간에 소셜 쇼핑도 잠시하고 서비스도 한 8개월정도 묻닫기도 하면서 죽어있기도 했지만 기본적으로 서비스가 확장되면서 컨셉이 변화하고는 있지만 큰틀에선 아직도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정보를 확인하고 공유하는 서비스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차트메뉴는 아이폰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iTunes 차트와 아이엠테이 내의 어플리케이션 수집 및 가공 엔진에 의해 제공하는 각종 컨텐츠가 노출됩니다. 사실 부활한지 1달정도 밖에 안 된 서비스라 아직 컨텐츠가 빈약하고 업데이트 된지도 4달이 넘은 것도 있기는 하지만 최근에 전문 에디터들도 합류하면서 이런 부분을 조금씩 해소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사용자들이 그래도 가장 많이 찾는 메뉴가 바로 오늘만 무료 메뉴입니다. 아이폰쪽 어플들은 안드로이드에 비해서 유료가 많은지라 가끔 이벤트성으로 할인되는 어플을 찾아 소개하는 메뉴인데 인기가 높은 편입니다. 

노출되고 있는 컨텐츠 리스트중 원하는 컨텐츠를 아무거나 클릭하면 아래 이미지처럼 해당 아이폰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상세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상세 페이지에서는 앱에 대한 정보, 스크린샷, 실제 어플 구매를 위한 링크가 지원됩니다. 

iTunes에 비해서 좀 더 편리한 UI를 제공하고 있고 iTunes에서는 제공하지 않는 다양한 어플리케이션 정보를 저희가 어플리케이션 엔진을 통해 다양하게 선별해 노출하고 있습니다. 
 


 


바스켓은 일종의 특정 주제를 기반으로 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모아주는 앱 모음 서비스입니다. 주제와 특성에 따라 괴짜, 실용, 심미, 어린이, 주부.. 등의 카테고리가 있고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유저들이 모두 참여해 만들 수 있는 서비스지만 현재는 이용자가 많지 않아서 저희가 섭외한 전문 에디터들에 의해 매일 꾸준히 업데이트되고 있습니다. 

꽤.. 좋은 정보들이 업데이트되고 있으니 아이폰을 이용하는 유저라면 꼭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차트메뉴, 리뷰메뉴, 바스켓 메뉴는 기본적으로 상단 메뉴바의 우측에 있는 세부 메뉴 더보기 버튼을 통해서 노출된 상단 메뉴의 이외의 다양한 메뉴로 접속 할 수 있습니다. 

바스켓은 제가 위에서 일종의 주제별 어플리케이션 꾸러미라고 소개했죠? 바스켓 메뉴를 클릭하면 주제별 리스트가 노출됩니다. 노출 된 리스트를 클릭하면 해당 주제에 대한 세부적인 어플리케이션 목록을 확인 할 수 있고 개별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짤막한 소개글이 있습니다.




위 이미지 처럼 좌측에 노출 된 바스켓 목록중 자신이 원하는 어플 제목을 터치하면 우측 이미지처럼 선택한 어플에 대한 상세 소개 페이지가 노출되어 어플에 대한 정보를 확인함은 물론 구매할 수 있는 링크를 제공해 구매가 가능하게 해줍니다. 



리뷰 메뉴는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상세한 리뷰를 진행합니다. UI/UX는 물론 전체적이 디자인과 동선 및 기능 체크등을 통해서 단순한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사용 느낌이나 추상적인 개념화가 아닌 실제 어플을 개발하는 개발자와 사용자에게 도움을 드리기 위해 많은 시간과 공을 들여 컨텐츠를 생산하고 있는 메뉴입니다. 



 


리뷰를 이용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인덱스 메뉴에서 리뷰 영역에 있는 메뉴들중 이용을 원하는 메뉴를 클릭하면 위의 이미지처럼 리뷰 제목과 리뷰 리스트가 노출됩니다. 노출 된 리스트에서 원하는 제목을 클릭하면 우측 이미지처럼 상세 리뷰가 노출이 됩니다. 





리뷰는 전문적으로 작성 된 컨텐츠이다 보니 내용이 워낙 많아 이미지와 텍스트를 정독하기 힘들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내용을 다 훓어봤다면 하단으로 이동하면 해당 앱에 대한 전문 리뷰어가 작성한 별점 평가가 노출이되고 참고하면 됩니다. 

아쉬운 점은 별점 평점이 사실 지극히 주관적이라 사용자의 기준과 관점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은 꼭 기억하셔야 합니다. 

리뷰 컨텐츠 하단에 보면 댓글보기, 쓰기, 앱 구매하기 버튼이 위치해 다양한 사용 환경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또 하단에는 리뷰 메뉴에 대한 서브 메뉴 리스트가 노출되고 있어 다른 카테고리 이용을 돕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3. 사용자 참여에 의해 만들어지는 Talk 메뉴와 구성
토크 메뉴는 저희 서비스를 단순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정보 공유에 맞추지 않고 이용자 참여형 서비스로 만들어가기 위해 제공하는 사용자 참여형 공간입니다. "에디터"로 지칭되는 전문 필진이 참여해 뉴스, 칼럼, 강좌, 얼리어뎁터, kin보드등을 제공하고 있고 괜찮은 블로그 글과 소셜 서비스 컨텐츠를 선별해 소셜뉴스와 블로그 뉴스란 메뉴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토크메뉴는 크게 뉴스정보와 유저중심 정보로 구성되어 있어 BI 우측에 뉴스스토리, 유저토크란 대메뉴가 위치합니다. 각각 다른 메뉴 구조를 가지고 있는 만큼 이런 부분도 아이엠데이 모바일 웹 이용에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에디터는 IT에 관심이 있는 사용자라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한 서비스로 "에디터 신청 바로가기", "토크에 참여하고 싶어요", "글 공유를 위한 101가지 방법" 등의 매뉴얼을 참고하시면 더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 할 수 있음은 물론 에디터 참여도 가능합니다. 

현재는 에디터에 대한 지원이 그리 많지 않지만 장기적으로 에디터 지원을 위한 다양한 제도를 준비하고 있는 만큼 글쓰는 것에 관심있는 사용자는 언제든 문의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제 개인 블로그는 www.systemplug.com 이니 이쪽으로 지원하셔도 됩니다)


4. 모바일 웹 이용시 도움을 얻을수 있는 정보는?
현재 컨텐츠 구성상 가장 큰 도움은 역시 아이폰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컨텐츠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아이폰의 경우 유료 어플대비 무료 어플의 품질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아서 할인되는 어플리케이션 정보를 주기 적절하게 활용해 유료 어플을 공급 받을 필요성이 있습니다. 

바로 이런때 오늘만 무료 정보를 제공 받을 수 있고, 최근 가장 유행하는 어플리케이션 정보, 한달동안 가장 인기 많았던 어플, 가장 최근에 등록 된 신상 어플등을 이용하면 좀 더 쉽게 어플리케이션을 구매하거나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그 이외에 Talk 메뉴는 IT 전반에 대한 이야기와 각종 IT 강좌와 팁을 제공해 IT에 대한 식견을 넓힐 수 있는 메뉴입니다. Blog 뉴스 메뉴도 다양한 블로거들의 수준 높은 글을 쉽게 확인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어 전반적으로 IT와 관련한 정보를 제공받는데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5. 앞으로의 계획
현재는 안드로이드 마켓을 통해서만 아이엠데이 전용 어플을 제공받고 있습니다. 향후 아이폰에서 이용 할 수 있도록 어플리케이션을 앱스토어에도 등록할 예정이며 다양한 서비스를 확충하고 개선하고 있는 만큼 바로 이런 부분들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도 해 나갈 계획입니다.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아이엠데이 앱을 받고 싶은 분은 이 "아이엠데이 앱 다운로드받기" 링크를 이용하시면 되고 IT뉴스라고 검색하면 손쉽게 아이엠데이 어플을 찾을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에게 소개도해주시고 젋고 이제 시작하는 벤처라는 점을 생각해 많은 응원도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해당글은 아이엠데이 Tech 뉴스 (
http://www.iamday.net/apps/article/talk/842/view.iamday)에 소개 된 글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