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웹의 트랜드가 변화하고 있다.
위젯으로 대변되기 시작하는 웹 트랜드 살펴보기~

사실은 저희 블코위젯인 Blog-it Widget을 소개하려고 포스팅했는데.. 저희꺼만 소개하기에는 너무 염치가 없어서 위젯과 관련한 글을 같이 올려봅니다.

웹 위젯의 정의?
widget은 사이트에서 HTML, Script, Flash 등을 통해 제공되는 독립적인 기능을 가지고 있는 코드로 구성된 프로그램으로 정의 내일 수 있으며, 기술적인 정의가 아닌 논리적 정의로는 사용자가 자신의 필요에 따라 시계, 인기글목록, 문자 위젯등의 형태로 다양하게 변화시켜 웹 페이지에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 정의 할 수 있습니다.


웹 위젯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워낙 다양한 위젯들이 있기 때문에 딱히 규저하기 힘들지만 현재 온라인에서 많이 쓰이고 있는 위젯은 다음과 같은 콘텐츠형 위젯과 단순한 시간, 게임, 달력등의 프로그램형 위젯으로 나뉘고 있습니다.




위젯은 어떤 활용도가 있는가?
예를들어 블로그뉴스의 추천글 위젯이나 블로그코리아의 블로그-잇 Widget은 각 서비스가 가지고 있는 콘텐츠를 노출하는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이전의 콘텐츠 유통방식은 단순하게 웹사이트 방문자에게 콘텐츠를 제공하는 형태였다면..

앞으로의 콘텐츠 유통 채널은 이런 위젯들을 통해 좀더 범용적이고 타겟팅된 위젯이 그 영역을 대체하게 될 것이라 판단됩니다. 특히 단순한 콘테츠 유통뿐 아니라 블로그-잇 Widget 처럼 SNS, 콘텐츠 유통, 랭킹 서비스, 광고 서비스가 결합된 다양한 형태의 위젯으로 발전될 가능성도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특히 현재는 단순하게 시계, 달력등을 통해 위젯을 달게하고 있지만 도너스캠프의 나눔달력 위젯 같은 경우 해당 달력을 블로그에 설치함으로 인해 기부가 되는 프로그램과 CJ 나눔재단이 진행하는 행사들에 대한 홍보창 역할까지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런 위젯들 처럼 앞으로는 단순한 콘텐츠 뿐만이 아닌 마케팅적으로도 그 가치가 넓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위젯의 가능성은?
위자드 닷컴이 만든 W위젯은 좀더 발전적인 SNS적인 모델일 보이고 있는데요. 해당 위젯은 위젯 자체에 캐릭터를 적용 해당 캐릭터를 키우고 관리하는 기능으로 위젯의 영역을 확장해 가고 있습니다. 예를들어 해당 위젯과 같은 기능을 확장하면 궁극에는 세컨드라이프 같은 서비스를 위젯에 담아 배포하여 그 영향력을 확대할 수도 있는 것이지요.




또한, 이런 툴을 활용하여 광고 노출 또는 블로거들과 관계 형성, 블로거간 또는 기업대 블로거 간의 폭넓은 커뮤니케이션 관계툴로 만들어갈 수 있는 것입니다. 그만큼 활용 방안이 다양해 지고 있는 것이죠.

위자드 닷컴의 표철민 대표가 예전 다음, 구글 위젯 컨퍼런스에서 이런 발표를 하였습니다. 자신들의 위젯을 국제 위젯 컨퍼런스를 통해 발표했고 페이스북을 이용한 API를 통해 노출했을당시 1억건의 다운로드를 기록했다는 것이지요. 반대로 말하면 1억명의 콘텐츠 소비를 위한 유통 채널이 생긴 것입니다.

블로그코리아도 진작부터 이런 가능성을 인식하고 여러면에서 서비스를 준비해 오고 있었고 이런 준비끝에 블로그-잇 Widget 을 오픈하게 되었습니다. 아직 많이 부족하지만 지금부터 만들어갈 블코위젯의 서비스를 지켜봐 주시고 많은 사랑 부탁드립니다.

덧1. 블코위젯에 대한 소개는 다음 URL을 참조하세요.
       -> http://www.blogkorea.net/bnmsvc/widget2.do?gu=introduce
덧2. 블코위젯을 체험하고 싶은 분들은 다음 URL을 통해 설치해 보세요.
       -> http://www.blogkorea.net/bnmsvc/widget2.do?gu=setup

덧3. 블코위젯 체험을 통한 수기와 사용기 제공시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상품을 드립니다.
       ->http://blog.blogkorea.net/19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