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MS가 현재 시장에서 맥을 못추고 있으면서도 지속적으로 윈도폰 출시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는 그렇게라도 시장을 유지 시켜야 반전의 기회가 온다는 어쩌면 절박함에서 오는 안타까운 선택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그래서 오늘 소개 할 내용은 윈도폰 성공을 위한 5가지 키워드 입니다. 




얼마전 미국의 비즈니스 인사이더는 12일자 기사를 통해 다음과 같은 기사를 소개했습니다. 

"윈도폰은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5가지를 수정해야 한다"

여러분 입장에서 생각해 보면 어떤 점을 수정해야 할 것 같은가요? 비즈니스 인사이더는 다음과 같은 분석을 하고 있었습니다. 스마트폰 주 이용 유저가 가장 많이 이용하는 써드파티 어플리케이션 개발 업체를 유혹하라, 전화 문자, 인스턴트 메시징을 손쉽게 확인하게 하라, 백업솔루션을 제공하라, 화면 캡처 기능을 제공하라, 이메일 계정 기능을 강화하라는 분석 내용을 소개했습니다. 

재미있는 점은 우리나라 기사나 어설픈 블로거들이 대안이랍시고 제시한 생태계를 구축하고 개발자를 확충하라라는 대의적인 관점의 이야기가 없다는 점입니다. 

우리가 전문가 집단에 기대하는 것은 실행 가능하고 현실적인 문제를 조금이나마 극복 할 수 있는 어떤 방향을 찾기 위해 기사나 컨텐츠를 소비하는 것인데.. 앞에는 잔뜩 기대감 찬 허풍을 늘어놓고는 정작 이야기해야 할 부분에 가서는 대의적인 누구나 생각하는 이야기를 내놓는 경우가 너무 많습니다. 

최소한 제가 미국 매체의 글을 신뢰하는 것은 바로 이런 한국 언론과 전문가 집단의 안일함에서 조금은 더 벗어나 있다고 느끼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일단, 비즈니스 인사이더가 이야기한 써드파티 개발 업체를 유혹하라는 것은 이런 이유인 것 같습니다. 

현재 앱은 너무나도 넘쳐나지만 기본적으로 사용자들이 주로 사용하는 필수앱은 정해져 있다는 것입니다. 아무리 좋은 앱이 많아도 자주 사용하는 앱이 없으면 해당 플랫폼을 사용 할 가치가 부족하게 된다는 것이지요. 

드롭박스, 인스타그램, 페이팔, 스카이프, 페이스북, 트위터 앱 같이 가장 많이 사용하고 실제 실 생활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기능의 어플과 제조 업체를 참여 시켜야 하는데 현재 이런 부분이 많이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두번째로는 전화, 문자, 인스턴트 메시징으로 대변되는 필수 기능중 알림 기능을 강화하라는 것입니다.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아이폰, 안드로이드 모두 메일, 전화, 문자, 메시징을 컨트롤하고 확인하고 알리는 기능이 매우 강합니다. 

하지만 윈도우폰에선 바로 이런 부분이 부족함을 꼬집고 있는 것 같습니다. 


세번째로 백업 솔루션을 제공하라는 것입니다. 백업이라 함은 우리가 iTunes나 구글의 다양한 계정을 이용해 전화번호, 메일, 사진등을 저장하듯이 MS 자체적인 클라우드를 도입하든 아니면 별도위 프로그램을 이용해 윈도폰에 저장 된 사진, 동영상, 이메일, 전화번호, 메시지를 백업하는 기능을 강화하라는 것입니다. 


네번째로는 화면 캡처 기능을 제공하라는 것입니다. 사실 이 기능은 버즈 마케팅과도 관련이 있는 내용으로 자신의 윈도폰을 사용하면서 다양한 장점과 정보를 타인과 공유하기 위해선 사용과 관련한 사진 정보 제공이 필수적인데 윈도폰에선 바로 이런 정보 확산을 위한 어떤 장치도 되어 있지 않다는 점입니다. 

안드로이드폰도 해당 기능이 삭제되 출시되는 제품도 있지만 캡처어플을 통해 이런 부족한 부분을 상쇄시킬 수 있는 만큼 윈도폰의 장점을 알리기 위해서라도 화면 캡처 기능을 제공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다섯번째로 이메일 기능을 강화해야 한다는 점을 문제점으로 지적하고 있습니다. 이메일 기능이 은근히 많이 사용하고 중요합니다. 일반적인 사용자는 모르겠지만 이메일을 업무에 조금이라도 사용하는 사용자에게 특히 외근이 잦은 사용자에겐 거의 필수 기능입니다. 

이런 기능의 활용이 최대 장점인 스마트폰에서 이런 기능 활용이 부족하고 무었보다 계정이 여러개인 경우 여러개의 계정 관리에 문제점이 있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엄밀히 말하면 이 분석은 블로거의 분석이라기 보다는 비즈니스 인사이더라는 매체의 분석이지만 제가 블로깅을 하면서 가져 왔던 다양한 문제점을 지적하고 윈도폰의 부족한 부분을 설명하고자 하는데 좋은 지침이라 블로거의 분석과는 거리가 있지만 내용을 소개해 봤습니다. 

윈도폰의 약진을 기대하려면 최소한 필수적으로 자주 사용되는 기능을 먼저 강화하는 것이 첫번째가 아닐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