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世界 유명브랜드의 글로벌 브랜드化 方向

여용호 / (주)심팩트 기획실장
--------------------------------------------------------------------------------

브랜드라는 용어의 어원은 노르웨이의 'Brandr'에서 유래되었고 소, 말 등의 가축에 불로 달군 쇠로 낙인을 찍어 출처표시를 하여 이웃의 그것과 구별하기 위한 표시로써 시작된 것으로 알려져 있고, 또 16세기 초 위스키 제조업자들의 이름을 찍어 값이 싼 타사제품으로 둔갑하는 것을 방지하고자 한 것에서 시작된 것으로 보는 이들도 있다.

이처럼 브랜드가 아주 오래전 부터 시장에서 역할을 해왔지만 브랜드의 이미지가 시장경쟁에서 중요한 요소로 인식된 것은 20세기부터라고 할 수 있다.

현대 마아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의 하나가 차별화된 브래드 확보라 할때 이는 브랜드의 이미지를 정립하는데서 부터 시작될 것이다. 여기에서는 세계 유명 기업 중에서 브랜드를 성공적으로 정립시킨 예를 중심으로 브랜드이미지 정립방향을 생각해 보기로 한다.


세계 유명브랜드들의 이미지 정립 방향 <야마하(YAMAHA)는 창립자의 이름에서>


야마하(Yamaha)는 세계적인 악기 제조회사로 널리 알려져 있는데, 소비자에 대하여 "Yamaha Brand가 아니면 사지 않는다."는 브랜드 고지(brand insistance) 정책으로도 업계에서 유명하다.
 
브랜드명 "Yamaha"는 창립자 山葉縯楠(Yamaha Toragusu)에서 따온 것인데, 이 이름이 완전히 정착되기까지는 100년이란 세월이 걸렸다.

Yamaha Toragusu)씨가 오르간 제작에 성공한 것이 1887년이고, 2년 뒤인 1889년에는 합자회사인 Yamaha풍금제작소를 설립하였다. 그후 1897년에 일본악기 제조 주식회사를 설립하여 이 사명을 계속 사용하게 된다.
 
Yamaha는 악기 제조회사로도 유명하지만 오토바이, 가정용품, 스포츠용품, 가구 등을 생산, 판매하면서 일본 악기 제조 주식회사라는 기업명보다 Yamaha라는 브랜드명이 훨씬 많이 알려져 있다.

또한 해외법인을 설립하면서 법인명에는 전부 Yamaha로 표기해 오다가 100주년을 맞느 1987년에 비로소 오늘날의 주식회사 야마하로 변경했다. 물론, 이와같은 변경은 몇가지의 절차와 원칙아래서 진행되었다.


일본 소비자를 대상으로 전국적인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일본악기제조주식회사와 야마하를 독립된 별개의 회사로 인지하고 있는 소비자가 조사대상의 약 40%나 되는 것으로 밝혀져 이미지 통일화를 결정했고, 이를 위한 브랜딩의 원칙으로 단순, 명료하고, 발음이 쉬우며, 인식하기 쉬울것, 시대성에 부합할것, 패키지, 라벨 등 시각적인 걱용에 용이하게 해야 하고, 해외에서의 사용에도 발음상의 문제가 없을 것, 기억하기 쉬울것 등을 두었다.

Yamaha는 브랜드의 디자인에 대하여 제품 적용시를 우선적으로 고려하여 개발하였으며, 브랜드 이미지는 제품의 품질과 시장점유율 항상에서 기인한다고 판단하여 중요시하고 있다. 따라서 절대적으로 결함상품을 제조하지 않는다는 것이 회사 제일 목표다.


이와 유사하게 국내에서도 대표 브랜드가 사명으로 승격, 통합된 에가 잇다. 동원전자의 인켈, 광신 화학의 모나미, 청우기업의 도루코 등은 이같은 케이스로 변경된 것인데, 공통적으로 재별기업에 속해 있지 않는 전문업종 기업들이 대부분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