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축구 선수 최초의 Twitter 1000만 팔로워 거느린 카카와 조국 브라질의 SNS 이야기


매셔블에 재미있는 기사가 올라왔다 브라질 축구 스타인 카카의 트위터 팔로워 1,000만 돌파라는 내용이다. 이는 카카가 축구 선수로서 유명하기도 하지만 브라질내에서 Twitter 인구가 급증했기 때문이라는 분석도 있다.



브라질의 트위터 사랑 어느정도길래?
2011년 컴스코어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브라질의 인터넷 이용자의 23%가 트위터를 방문한다고 한다. 이미 수개월이 지났고 현재 트위터, 페이스북이 북미시장 이외에서 성장 모멘텀을 만들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오히려 이 비율은 낮은 수준이라는 생각이 들정도다. 

 
당시 트위터사의 국제 세일즈/마케팅 담당자로 있었던 Katie는 인터뷰를 통해서 이런 브라질 사람들의 트위터 사랑을 이런식으로 표현했다고 한다. "브라질 사람들의 트위터 방문수는 거의 폭주수준이다" 라고 말이다. 
 
미국이 아직까지 전체 트위터 이용자중 차지하는 비율은 높다 1억 6,000만 수준이 이용하고 있으니 말이다. 하지만 트위터 전체 이용자의 65%가 미국 이외의 국가에서 트래픽을 발생시키고 있다는 점을 생각하면 점차 미국의 존재감이 트위터 내에서 줄어들 수밖에 없을 것이다. 


 
브라질 인구가 트위터에 열광하는 이유는?
트위터는 전세계 국가중 특히 브라질에 주목하고 있다. 물론 아시아의 중국, 일본, 한국도 발전 가능성과 투자금 유치등으로 관심이 많고 실제로도 사용자도 거의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기는 하다.

하지만 브라질인에게 트위터는 단순한 트위터 사랑을 넘어선다고 볼 수 있다. 그들에게 트위터는 정보 공유 웹서비스 개념을 초월한다고 한다. 브라질 사람인들은 트위터를 계층을 초월한 가장 민주적인 툴로 인식한다고 한다. 
 
브라질에서는 트위터를 통해 10대로 이루어진 밴드를 만들어 브라질 MTV에 나오는가 하면 카카와 브라질의 연예인 슈퍼 모델등은 오프라인에서보다 트위터에서 더큰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고 한다.

그들에게 '트위터는 평범한 사람과 유명인이 대화하는 커뮤니케이션 공간'이라고 인식하고 있는 것이다.

이런 트위터 사랑을 이런 식으로 분석하는 전문가도 있는데 브라질에서 트위터의 성공 할 수 있었던 이유는 브라질 군사 정권 집권으로 21년간 암울한 시기를 보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이 시기를 끝으로 1985년 이후 미디어가 확장되기는 했지만, 매우 제한적으로 미디어 매체가 성장하다보니 다양성 부족이란 측면이 브라질 사람들에게 인식되었다는 것이다. 브라질은 남미 국가들중 가장 지리적으로 오픈될 수 있는 국가였지만 이 다양성 부족은 늘 외톨이를 만들었다는 인식이 있었다는 것이다. 

그런데 트위터가 이런 다양성을 개선하는데 큰 영감을 주었고 무었보다 누구나 참여가 가능한 오픈 생태계이고 가장 민주적인 집합체 선격을 가지고 있어서 이런 성공이 가능했다고 하는 것이다. 


카카의 인기는 결국 브라질 트위터 인구의 증가때문?
이런 트위터의 오픈성향과 미주적 시스템이 브라질인들에게 사랑받는 이유가 되었고 브라질 정부와 NGO들은 소외계층들에게 컴퓨터를 제공하여 인터넷 사용, 더 나아가 사회참여를 돕는 형태로 정보 격차와 사회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고 한다. 

특히, 최근 집권한 정부와 대통령은 부패를 척결하고 산업 발전에 온힘을 쏟은 결과 브라질은 최근 몇년사이에 한국을 뛰어넘어 세계 경제 대국 Top 10안에 들어가게되었다. 

물질적 부와 경제적 부응도 이들의 다양성 확장과 소셜 미디어 이용에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고, 이런 활발한 사회 참여형 서비스로 인해 대통령선거에 대한 의견 교류와 토론은 물론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카카는 이런 브라질을 대변하는 축구 스타로 트위터를 가장 초창기에 참여한 스타라서 급속도로 팔로워가 증가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여기에 연예인급 축구 스타라 프리미엄이 얹어진 것이 결정적이었을 것이다. 

한국에서도 김연아, 박중훈, 이외수 작가등이 초창기에 트위터에 등장하면서 트위터 신드롬을 만들어낸 것도 바로 이런 결과이다. 관심과 사랑을 직적으로 표현할 수 있고 누구나 인기를 얻을 수 있는 매체로서 트위터는 그만한 가치를 인정 받는 것인데.. 

카카의 트위터 1,000만 돌파는 이런 의미에서 브라질의 경제 성장과 사회 참여 비율의 증가 보다 민주적인 국가로의 발전에 큰 주춧돌을 노았다는 의미로도 해석 할 수 있을 것 같다.



이 글은 소셜 모바일 서비스 아이엠데이 칼럼"축구선수 카카의 트위터, 1000만 팔로워 돌파의 의미"에 기고된 글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