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사실 게임은 필자의 전문 분야는 아니다. 하지만 올초부터 사용한 아이폰 덕택에 요즘 많은 게임들을 접하고 있는데 최근에 접한 비행 시뮬레이션 게임인Tom Clancy's H.A.W.X와 몇몇 게임이 인상에 남아 하나씩 소개해 볼까 한다.
HAWX는 유비소프트에서 제작하였고 민간 군사 기업과 강대국 사이에서 벌어지는 전투를 중심으로 한 비행 전략 시뮬레이션으로 출시 당시만 하더라도 에이스 컴뱃에 대응하는 게임으로 기대가 높았던 PC게임을 아이폰으로 포팅한 것이다.
시나리오는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밀리터리 게임의 대부격인 톰 클랜시 작가의 작품을 기초로 시나리오를 구성한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톰클랜시 작가의 시나리오와 기획력은 이제 소설, 영화를 넘어 게임에까지 이르게 되는데 그중에서도 빛나는 영광을 가져다 준 게임인 레인보우 식스, 스플리터 셀로가 아닐까 싶다.
특히 레인보우 식스는 한국에서도 슈팅 액션 게임으론 최고봉을 달릴 정도로 치밀한 묘사와 시나리오, 상업성까지 갖추어 큰 성공을 거둔바 있다.
유비 소프트가 그와 함께한 이번 작품H.A.W.X는"High Altitude Warfare - Experimental Squadron" 를 축약한 단어로 직역하자면 고고도전쟁 실험 비행대라는 다소 어려운 용어를 타이틀로 정하고 있는데.. 톰 크랜시 작가의 소설을 원작으로 한 만큼 탄탄한 스토리에 기반하는 아케이드성 게임으로 개발되어 초보자라도 쉽게 게임에 몰입 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현재는PC 게임으로 먼저 출시되었고PC 게임은 HAWX 2까지 나온 상태이다. 게임 리뷰에 앞서 간략한 스토리 소개를 하자면 다음과 같다.
"High Altitude Warfare - Experimental Squadron(고고도전쟁 실험 비행대)은1943년에 처음 생겨2차 대전 중 미국이 적군의 비행기 기술을 손에 넣기 위한 프로그램을 시작한다는 내용에 기초하고 있다.
1950년 미 공군(USAF)은 적국 공군군사기술의 비밀을 모두 손에 넣었다고 공표하며,FALCO는 미 국방부에 의해'공식적으로' 폐쇄되게 되지만 실제론 기술의 양상이 초고도에서 초음속, 핵포탄, 미사일 요격등으로 진화함에 따라 명칭이 된다. "High Altitude Warfare" (H.A.W.) 그룹이라는 조직으로 변신한다.
H.A.W는 초기 공군전술단(Tactical Air Command, 나중에Air Combat Command가 됨)의 일부로서,시험평가 비행단 제24대대(24th Test and Evaluation Squadron) 라는 이름으로 위장하여 비밀임무를 맡는다.그렇게 은밀한 군의 작전들을 수행하던 중H.A.W 는 공식적으로High Altitude Warfare - Experimental Squadron, or H.A.W.-X라는 이름으로 개명된다.
H.A.W.X의 엘리트 파일럿들은 미공군(USAF), 미해군(USN), 미해병(USMC) 등의 숙련된 전투 베테랑들을 뽑아 모으게 되며 세를 확장하지만2012년~2018년을 기점으로 국가 중심의 군산력이 민간 군수산업으로 무게중심이 이동하며 전쟁의 양산이 국가대 군수 산업체로 변해가며 본격적인 전쟁의 서막을 암시한다는 내용이 전체 줄거리이다."
실제 게임을 실행하면 이런 시나리오에 기초해 다양한 전투 상황을 경험 할 수 있고 각 미션을 수행함에 따라 최신예 전투기를 사용하면서 현존하는 전투기들을 간접 체험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플레이 스타일은 당시 최고의 전투 액션 게임으로 유명했던 에이스 컴벳을 많이 벤치마킹한 느낌이다.하지만 시나리오 기반한 게임 전개와 톰클랜시 마니아를 주축으로 이미 독보적 게임으로 한 축을 담당하고 있고 한국에서도 다음, 네이버등에서 공식 까페 등을 통해 많은 마니아가 활동하고 있다.
그만큼 중독성 강한 게임이라고 할 수 있으며 오늘 진행 할 리뷰는PC 버전을 스마트포용으로 포팅한 제품이다.
이 게임은 사용자에게 게임에 대한 의미 전달을 위해 여러가지 장치를 더 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게임 실행 후 캠페인 형식으로 진행되면서 소개되는 스토리 이외에 첫 실행시 플레이 되는 동영상은3D로 제작되어 게임에 대한 몰입과 내용 파악에 도움을 주기 위한 장치로 활용하고 있다.
PC 게임 보다는 동영상과 게임 자체의 그래픽 퀄리티는 당연히 떨어질 수 밖에는 없지만 타 게임들에 비해서는 아주 수준 높은 그래픽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EA 게임의FIFA 시리즈 보다도 그래픽 퀄리티 면에선 앞선다고 평가하고 싶다.
2D와3D 그래픽 활용!
게임을 실행 시키면3D 그래픽에 의한 게임이 실행되지만 게임 메뉴 화면들은2D로 구성된다. 특히 메뉴들을 소개하는UI와 인터페이스는 노란색을 기초로 한 깔끔하고 메뉴와 구성은 특히나 인상적이다.
H.A.W.X를 실행하면 첫 화면에 파일럿 이미지와 전투 장면이 노란색 로고와 함께 노출되며 강렬한 화면을 제공한다. 그 뒤 전투 동영상이 노출되고 동영상이 끝나면 메뉴 화면이 노출된다.
UI는 역 “L형” UI를 기초로 구성되며start game, multiplayer, achievements, profile, 게임 소개, 세팅 정보가 노출된다.
우측열은 기본적으로 게임 실행과 관련된 메뉴들이 위치하고 하단열은 게임 설정과 게임 정보 전달 목적에 기반한 메뉴들이 노출되어 쉽고 간결한UI를 구성한다.
특히 자칫 난잡하고 부산 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 구성에 비해 디자인은 크게 화려하지 않으면서 게임 실행에 필요한 요소를 중심으로 간결하게 구성한 것이 특징이다. 출시일이 꽤 지났음에도 현재 봐도 질리지도 않고 깔끔한 구성이 돋보인다.
Option (게임 세팅 메뉴)
옵션 메뉴는 게임 첫화면 하단 메뉴중 가장 우측에 있는 연장을 이용한 아이콘을 클릭하면 실행되며Sound, controls, advanced, language로 구성된다.
단순하지만 심플한 구성으로 메뉴 확인의 어려움은 없도록 제작된 것이 특징이다. 또한 공통적으로 좌측 하단에Back 버튼을 배치하여 이전 메뉴로 이동이 수월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사운드 메뉴를 클릭하면 사운드와 관련된 내용들을 설정할 수 있도록 되어 있으며 좌측의 빈공간을 활용해 해당 내용을 손 쉽게 확인 할 수 있도록 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UI 구조를 보면 알겠지만 전체적으로 좌측은Back 버튼과 여러 메뉴 세팅을 위한 구조로 구성되어 있고 우측은 설정을 위한 메뉴들이 위치하도록 구성하여 유저로 하여금 일관성 있는 메뉴 위치를 제공 사용하기 편하고 습득하기 편한 구조로 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Multiplayer 메뉴
말 그대로 싱글 유저에 의한 게임 진행이 아닌 다중 유저간에 게임을 진행하며 싸울 수 있는 게임모드를 지원하는 메뉴이다.
사용성과 편의 성을 위해 블루투스와Wifi(무선 인터넷) 모드를 지원하며 메뉴가2개 밖에 안되는 점과1:1 대전이 가능하다는 의미 전달을 위해 상/하 구조의2단 그리드로UI를 구성하였다.
다른 메뉴들과 구성이 달라 혼란스러울 것으로 생각 할 수도 있지만 실제 사용해 보면UI 특성이 아닌 디자인적 특성을 해당 메뉴가 가진 독특성을 최대한 반영하기 위한 구조로 디자인 되어 혼란스럽거나 어렵게 느껴지지는 않았다.
Start Game 메뉴
실제 게임 실행을 위해 게임 메뉴를 클릭해 보면 다음과 같이 캠페인을 설정>> 전투기 선택>> 게임 시작하는 구조로 인터페이스가 구성되어 있다.
각각Back, Next 버튼 위에 위치한 화살표 방향에 손을 위치시키고 각 미션들을 드래그하여 정중앙에 있는 사각형 안으로 미션을 위치시켜 실행하는 구조로 인터페이스가 구성되어 있고 해당 미션 상위에는 미션에 대한 상세 설명이 노출되어 미션 시작전에 미션 수행을 위한 정보를 확인 할 수 있도록 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전반적인 HAWX의 유아이 구성은 크게2가지로 구성되는데Option 메뉴와 같이 메뉴 설정이나 세부 설정을 조정하기 위한 구조는 좌측 세팅을 위한 상세 정보, 우측 설정을 위한 개별 메뉴 버튼이 위치하는 일반적 구조와Start Game과 같이 실제 켐페인인 진행이나 대전을 위한 정보 제공과 기능 선택을 위한 특징을 담은UI로 구성되는 것이 특징이다.
Start Game에서는 미션 선택, 전투기 선택등 모두 동일한 형태의UI가 제공되어 제작하는 제작사와 디자이너가UI 설계와 디자인에 어떤 고민을 했는지를 알 수 있다.
UI/디자인은 전체적으로 이제까지 게임을 진행해본 다양한 게임들에 비해 설정을 진행해야 하는 메뉴와 세부 메뉴가 많음에도 눈으로 훓어보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내용과 의미파악이 가능한UI와 디자인에 우수한 평가를 내리고 싶다.
특히 로고의 노란색 컬러를 컨텐츠 소개 등을 위해 부분적으로 활용 시선을 유도한 부분과 배경과 컬러의 일관된 활용Back, Next 버튼의 일관된 위치 활용 여기에 버튼 특성에 맞는 디자인과 컬러 배치는 웹 디자인 시에도 참고할 수 있을 만한 수준의 일관성을 제공하고 있다.
전체적으로UI/디자인은 이제까지 실행해본 어떤 게임보다 간편하고 내용 파악이 쉽도록 구성 된 것이 특징이다.
UI/디자인 평가를 통해 디자인과UI의 완성도를 어느정도 체험했을 것이다. 하지만 실제 플레이를 해보면 이 게임의 가치를 더 다양하게 경험 할 수 있다.
HAWX에서 노출되는 전투기들은 과거2~30년 전부터 활동한 미그기부터 랩터-22에 이르는 최신예 전투기를 사실적으로 묘사하고 있다. 특히 이 게임의 가치는 실제 전투 장면과 전투를 진행하면서 느껴지는 게임성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먼저 게임 체험을 위해 스마트폰에서 게임을 실행한다.
게임 로딩시 제작사 정보, 작가 정보, 스폰서 정보가 차례로 노출되고 게임의 묘미를 확인 할 수 있는3D 동영상을 통해 입체적인 게임 화면을 제공 받을 수 있다.
재미 있는 것은 우리가 알고 있는 자동차 회사SAAB가 스폰서로 참여하고 있는데 자동차 회사가 전투기 게임에 무슨 이유로? 스폰서로 참여할까 싶겠지만 실제로SAAB는 전투기도 만드는 항공 회사에서 출발했기에 지원 한 것이라고 한다
미션 구성은 총13개로 구성되며 첫 미션은 카리브해에서의 연습 비행을 첫 플레이로 진행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고 각 미션마다 중동의 석유 유전 방어, 펜타곤 방어, 미사일 공격 저지 항공모함 피격과 같은 육, 해, 공 모두를 다루는 전투 장면과 구성으로 기획되어 있다.
게임 진행시 주의 해야 할 것이 하나 있다면 게임마다 저괘도 비행에 이은 폭격 중심인지 공중전 중심인지 등을 고려해 전투기를 선택해야 한다.
예를들어 항공모함 피격을 위한 미션을 수행한다면 항모 주변에서 호위하는 호위함들의 미사일 공격과 전투기들의 방어를 뚫고 항공모함을 피격해야 한다. 이러기 위해선 주변 호위 함단과 항공 모함을 한번에 피격 할 수 있는 그라운드 타격을 병행 할 수 있는 전투기가 필요하고 미사일 공격을 벗어나기 위해 핸들링(선회 회전과 전환력이 높은 전투기)이 좋은 전투기를 선택해야 미사일 공격을 벗어 날 수 있다.
미션을 선택했다면 다음으로 선택하는 것이 전투기이다. 처음 선택 할 수 있는 전투기는 몇대 안된다. 각 미션 수행을 완료해야 만 선택 할 수 있는 전투기와 사용 할 수 있는 무기가 해제되며 좀 더 다양하고 막강한 전투 비행을 수행 할 수 있다.
격납고에서 전투기를 선택하면 다음과 같이Air superiority pack 2라는 항목으로 전투 수행중 사용할 수 있는 무기 체계를3가지 형태로 지원 받을 수 있다. 위에서 언급햇듯 이 무기 체계 지원을 위해서는 미션 수행을 통해 자신을 레벨업 시켜야지만 지원 팩을 다 사용 할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하길 바란다.
무기 체계를 설명하면joint strike는 열추적 미사일로 연속2발을 발사 할 수 있는 기본 무기이다. 지상과 공중 타격이 가능하지만 단발 공격으로2대 이상의 적기를 동시에 공격하지는 못한다. 상대방에 의한Flares는 열추적 미사일의 공격시 이 무기를 통해 방어 할 수 있다.
Multi-AA와Multi-AG가 있는데AA는 공중전에서 상대 전투기2대 이상을 동시 타격이 가능한 미사일이고Multi-AG는 그라운드 타격시 상대 전차나 미사일 기자2곳 이상을 동시 타격 가능한 무기이다.
All Aspect 미사일은 일반 열처적 미사일과Multi 미사일의 경우 공중 타격용은 지상 타격이 불가능하고 지상 타격용은 공중 타격이 불가능한데 모든 무기에 대응하는 미사일이고 공중전시 상대가 뒤쪽이나 옆쪽에 위치해도 공격 할 수 있는 미사일이다. 단점은Multi 미사일 처럼 동시에2곳 이상의 적을 공격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다.
그이외에 폭격용 폭탄이 제공되는 전투기가 있는데 이 폭격용 폭탄은 그라운드와 해상 공격시 유용하게 사용 할 수 있고 다수의 적이 특정 목표안에 몰려 있는 경우에 사용 할 수 있는 무기이다.
타격 효과가 매우 뛰어나지만 목표 설정과 타격 위치 잡기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지만 동시에 다수의 적을 공격할 때 최고의 무기중 하나이다.
전투기와 무기를 선택했다면Next 모드를 눌러 전투를 실행할 수 있다. 아래와 같이 실행시마다 게임 진행을 위한 간단한 팁이 노출되고 로딩 상태가 노출되게 된다.
실제 화면이 노출되면 위 이미지중2번째 이미지 처럼 화면이 노출된다. 우측 상단에 노출된 정보는 설정 메뉴 이동 버튼과 전투기 전투 상태에 따른 데미지 정보, 타격 목표와 각종 정보 창이 위치하고 카메라 아이콘은 화면 상태를 나타내는 아이콘으로 1인칭, 2인칭, 3인칭 시점으로 구분된다. 그 이외에 좌측 하단부에 존재하는 버튼들이 주로 전투중 사용되는 버튼들로 애프터 버너 온 버튼(속도 증/감속 기능), 기총(기관총), 미사일 버튼이 위치한다.
PC 버전과는 다르게 아이폰용에선 가변 익, 에어브레이크 기믹은 존재하지 않는다, 또PC 버전에선 기관총 사용에 따른 과열 기능이 제공되는데 아이폰에선 거의 무제한 발사가 가능하다.
미사일 사용은 기본joint straiker와Multi 미사일 지원시 좌에서 우로, 우에서 좌로 미사일을 움직여 미사일 유형을 변경 시킬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사실 이 부분은 사용중 이해가 안 되서 꽤 고생했다.)
전투 화면은 아래와 같은 이미지를 참조하면 될 것이다. 타겟이 노출되면 노란색으로 공격 타겟을 확인 할 수 있게 해주고 아군일 경우는 녹색으로 표시된다. 타겟에 근접해 공격 좌표를 설정하면 노란색에서 붉은 색으로 변해 미사일 공격이 가능하다.
타겟이 설정 되었으나 미사일 공격이 안되는 경우 해당 무기로 공격 할 수 없는 타겟이 설정 된 경우로 미사일을 변경하여 공격 가능하다.
게임중 하나의 팁을 주자면 미사일이 근접해 오면 붉은색으로 미사일 공격에 대한 알림 창이 뜨는데 알림 창 노출 후3초 정도 뒤에 속도를 최고속으로 높인 뒤 선회나 고개 비행을 진행하면 미사일을 피할 수 있다.
게임중 미션을 수행하지 못하거나 적 공격에 당해 게임오버가 되는 경우 아래처럼 체크포인트 지점에서 다시 게임을 진행 할 것인지 미션을 끝낼 것인지를 묻는 메시지 창이 노출된다. 게임을 진행하고 싶다면Load Checkpoint하면 된다.
미션 수행을 완료했다면 아래처럼 레벨업 점수가 표기된다. 레벨업이 될 때마다 점수가 올라가니 이점 참고 하기 바란다.
전체적으로 게임의 질이 꽤 높은 수준이며 게임 구성과 미션에 따른 시나리오도 훌륭하다. 인베이젼X 같인 전투기 게임을 진행해 보면 충분히 이 HAWX가 가지는 가치를 다시 확인 할 수 있을마큼 훌륭한 퀄리티의 게임을 보여준다.
다만, 필자의 경우 레벨 업과 미션 수행이 결고 쉬운 수준은 아니라 생각 될 정도였고 여러 번 공략하며 공략 포인트와 방법을 찾고 그 방법대로 수행해야 겨우 미션 하나를 끝낼 수 있었다. 3~4일간 거의 이 게임에만 매달려 모든 미션을 수행 할 수 있었지만 전투기와 무기는 현재 레벨이 모자라 모두 언락 시키지는 못했다.
미션 수행을 완료 했어도 다시 다른 비행기와 무기를 활용해 해당 미션을 진행해봐도 결코 긴장감이 떨어지지 않을 만큼 가치있는 게임이란 생각이 든다.
다만, 단점이라고 지적 될 수 있는 부분은 미션 수행시 필요한 요건등에 대한(영어라 해석이 완벽하지 않은 부분도 있다.) 설명이 부족하여 여러 번 수행 함으로 수행 요건을 파악해야 한다는 단점과 공략 포인트와 적 비행기의 위치 파악을 위한 맵을 지원하지 않는 점은 아쉬운 점을 꼽힌다.
또한, 아이폰의 경우 위치센서등을 이용해 아이폰 자체를 돌리고 회전시키며 게임을 진행 할 수 있지만 실제 게임을 진행해 보면 게임 진행상 위치센서가 민감하게 반응하거나 둔감하게 반응해 게임의 재미를 반감시키고 제어가 안되 게임 진행이 어려운 점이 많았다.
컨트롤 기능중j-stick 기능을 이용해 플레이하는 것이 필자에겐 더 편안한 방법이었지만 회전의 다양성을 선택하기 어렵고 여러 단점이 있어 컨트롤 기능은 개선 할 필요성이 있다 생각되었다.
전투기 시뮬레이션 게임인 HAWX는 높은 완성도와 치밀한 시나리오와 게임 기획력에 혀를 내두를 정도로 강력한 힘을 느끼게 하는 게임이다.
특히 아이폰 같은 스몰 디바이스에서도 운용이 가능하게끔 심플하고 디테일한 구성과 메뉴 제공은 독보적인 것 같다. 다만, 위에서 언급했듯 컨트롤 기능, 맵 기능, 설명 부족등의 모습은 옥의 티로 꼽을 수 있지 않을까 한다.
그러나 그런 점을 감안하더라도 충분히 해당 게임의 가치는 인정 받을 수 있다고 생각되며5달러 정도의 가격은 지불 할 수준이라고 생각한다. HAWX 보다 못한 게임의 경우도10달러가 넘는 게임도 있는데 이정도 가격은 충분한 메리트가 있다고 판단된다.
보안성 ★★★☆☆
사용성 ★★★★☆
활용성 ★★☆☆☆
오락성 ★★★★☆
완성도 ★★★★★
가격 ★★★★☆
- -`๏’- SILKLOAD @ PAPAM -`๏’- …
- 세팍타크로 라이프
- 세피아의 자동차 연구소
- 담덕이의 탐방일지
- 1. 오늘의 이름만 얼리
- PhiloMedia
- GOODgle Blog
- 베를린로그
- 김범준 블로그
- 인터넷과 게임만 해도 경제가 돌아가는 세상
- 디자인과 플레이 번역소
- 우승이의 블로그를 위한 댓글
- HelloWorld
- kth 개발자 블로그
- BAHNsville
- Memories Reloaded
- Comments for LiFiDeA Blog
- Startup's best friend - 지미림's …
- 균, 아는대로 지껄이다.
- 디지털 세계 모험기
- Hood Rabbit의 맥(Mac) 갤러리
- RGM-79의 삼국사기 이야기
- 윤의 전략 창고
- 세균무기
- 블로그리브
- 狼とdaznyang
- sentimentalist
- 영지버섯의 바람직한 기업이야기기
- 모바일을 바라보는 눈
- 공유하면 용량이 늘어납니다. 클라우드 스토리지 'cop…
- Company@J_IT
- SenseChe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