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메탈 워즈의 후속작인 메탈워즈2 (metal wars2)는 Goorusoft에서 만든 3D FPS 게임으로 쉬운 조작성과 컨트롤로 액션 슈팅 게임의 진수를 보여주고 있는 게임이다. 아쉽게도 한국에서는 Appstore의 게임 카테고리를 이용 할 수 없어 미국 계정으로 다운 받을 수 있지만 충분히 이런 수고를 감내 할만한 게임이라고 할 수 있겠다.
특히 메탈워즈2 (metal wars2) 에서는 메탈워즈1에 비해 조작성 개선과 머신 컨트롤시 가장 중요한 조준점과 타격에 대해 조준만으로도 타격이 가능하도록 자동발사 기능이 추가되었다.
0.99 $ 달러의 저렴한 비용에 총 30개 스테이지의 대전 모드가 지원된다. 각 스테이지 이용시마다 무기와 장갑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으며 상대에 따라 각 파트별 옵션을 적절하게 사용하여 더욱 흥미진진하고 박진감 넘치게 게임을 즐길 수 있다.
각 게임의 재미를 위해 총 4가지 난이도를 제공 (easy, normal, hard, doom)하며 각 난이도가 증가함에 다라 게임의 진행 속도도 차이가 나게된다.
전체적으로 그래픽과 사운드 퀄리티가 상당한 수준이며 각 화면과 게임 전개에 따른 화면 전환등이 돋보이며 대전 모드에 따른 슈팅 게임으로 게임 진행과 전개 자체는 쉽게 구성되어 초보자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사실 이 게임의 경우 디자인과 UI 적 측면에서 지적 할 요소는 별로 없다고 필자는 생각한다. 그만큼 완성도가 높고 게임 전개 스타일상 복잡하게 게임 진행에 따라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는 요소가 아니라 전체적인 UI 설계와 버튼 배치가 유연하게 설계되어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3단계 UI 구조로 더 쉽게 게임을 즐기자!!
게임은 크게 3개의 구성으로 분류되어 있다. 게임 설정, 게임을 진행할 로봇 세팅, 게임 시작 으로 구성되어 있고 게임 진행에 필요한 파트 구성과 각 종 무기 구매 부분이 게임 실행에 있어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화면 구성을 보면 알 수 있듯 전체적인 UI는 하단과 좌측에 배치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또, 게임을 실행해도 게임 키패드 같은 구성을 통해 손 쉽게 게임 실행에 대한 머신 조종과 타격 무기 선택등을 선택할 수 있게 되어 있다.
다만, 전체적인 UI등은 사용이 어렵지 않도록 메뉴와 설명이 잘 매치되도록 구성되어 있었으나 게임 실행시 머신에 달린 무기 변경과 화면 이동에 대한 설명과 내용 안내가 안되어 있어 이런 부분에선 UI 나 인터페이스 개선을 통해 화면 구성을 바꿀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위 이미지 처럼 첫번째 이미지에서는 게임 세팅과 실행에 대한 메뉴 버튼들로 구성되어 한 두번만 사용해봐도 각 메뉴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쉽게 알 수 있게 구성되어 있고 각 메뉴를 클릭하면 두번째 이미지처럼 세팅할 머신과 각종 무기와 구동계 파트를 설정 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이 역시 메뉴명과 위치등이 구분되어 한두번 해보는 것으로 충분히 어떻게 머신을 조립하고 운영 할 수 있는지 알게 되어 있어 전체적인 UI 점수는 높은 점수를 줘도 괜찮을 것 같다.
다만, 디자인은 게임 자체가 대전 액션이고 로봇 머신을 활용한 SF적 요소를 가미하고 있어서 인지 좀 어둡게 그려진 부분은 아쉬움으로 남는다.
게임 진행에서 유의점?
메탈워즈2 (metal wars 2)란 게임을 진행하는데 있어 유의점이 있다. 그것은 바로 이 게임은 1:1 게임이 아닌 2:2 게임이란 것이다.
그럼 실행할 사람은 자신 밖에 없는데 어떻게 2:2 플레이를 한다는 것인가? 라는 의문을 제기 할 수 있을텐데 자신이 조종하는 머신 이외의 추가 한대 머신은 반 자동으로 CMD 명령을 통해 2인 1조로 플레이 할 수 있도록 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기본적으로 자동으로 공격과 방어 이동을 수행하기 때문에 CMD 상황에서 특정 명령을 수행하면된다. CMD 명령도 "Follow me, Attack, Hold" 3가지로 구성되어 있어 해당 명령을 지정하면 자신이 2차 머신은 자동으로 해당 명령에 따라 행동을 이행하게 된다.
1번 이미지 처럼 CMD를 실행 Attack 명령을 주면 2번 이미지처럼 2차 머신의 스스로 공격을 수행 할 수 있게되어 있다. 다만, 2인 1조로 공격하고 미션을 수행할때 상대편도 2인 1조로 움직이는 만큼 얼마나 빨리 상대팀의 체력을 고갈시켜 한대씩 없애는가가 이 게임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겠다.
하드웨어 구매는 어떻게?
머신은 기본적으로 30개의 스테이지 수행 완료시마다 상체, 하체, 무기, 스페셜 무기가 세롭게 추가되어 난이도가 올라감에 따라 부족한 체력치와 공격력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구매는 기본적으로 Shop 메뉴를 이용해 진행 할 수 있고 상체는 UPPER, 하체는 LOWER, 스페셜 무기는 EXTRA, 그리고 머신의 색을 구분 할 수 있도록 페인트를 구매 할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다.
<<UPPER>>
상체는 크게 2가지로 구분될 수 있다. 3~4가지 무기를 장착 할 수 잇는 상체와 2가지 무기를 장착 상체를 고를 수 있고 상위 스테이지로 갈 수록 3가지 이상의 무기를 이용 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운영 할 수 있다.
상체는 가격이 올라갈 수록 방어도가 증가하게된다. 상체를 선택하면 좌측에 로못 이미지가 변경되고 해당 상체에 대한 상세 스펙이 노출되는데 여기서 AP가 방어도에 해당한다. 또, 상체 크기나 부피에 따라 스피드와 이동성 무기 변동성등 다양한 미세 조정이 달라 질 수 있으나 필자가 실행해본 바로는 방어력 즉 체력(AP) 만 높아지면 나머지는 크게 고민 할 필요는 없을 것 같다.
<<LOWER>>
하체는 크게는 방어도(AP)와 스피트가 중요하다. 가격이 비싸지면 기본적으로 방어도와 스피드는 증가하지만 비슷한 가격대에 어떤 하체는 스피드는 좋으나 방어도가 떨어지고 방어도는 좋으나 스피드가 떨어지는 하체가 간혹 존재하니 본인 스타일에 맞게 선택하면 될 것 같다>
하체 파트는 크게 직립 보행이 가능한 2발 하체, 탱크형 하체, 4발 하체로 구성 될 수 있다. 스피드는 2발과 4발이 빠른 편인데 4발의 경우 지붕까지 올라 갈 수 있는 것 같다. (다만, 필자는 해당 내용을 나중에 이미지를 통해 알게되어 실제 실행은 해보지 못했다.)
<<WEAPON>>
무기 파트는 가장 선택 할 수 있는 종류가 다양하고 다양한 전술에 활용 할 수 있는 파트로 미사일(미사일에도 추적 미사일, 단발 미사일, 3연발 미사일.. 등 다양하다.), 캐논/다연발 건 타입등 다양한 선택이 가능하다.
이 파트 역시 30개 스테이지를 하나씩 완료하면서 얻어 나갈 수 있다. 상위로 갈 수록 상대의 공격력도 같이 업그레이드 되기 때문에 방어력 업그레이드와 함께 꼭, 공격력 업그레이드도 필요하다.
무기의 경우 위 이미지에는 안나타나 있지만 무기의 파워, 무기 공격 횟수, 무기 충전 시간등이 나와 있다. 필자의 경우 각 무기별 레인지를 맞추기 위해 80mm 건과, Spread 미사일, 100mm 캐논을 활용해 공격할때 가장 효과가 좋았던 것 같다.
돈이 된다면 100mm 캐논 대신에 레이저 빔 무기를 이용 하는 것도 좋은 선택이다. 다만, 캐논이 가장 타격력이 높고 장거리 공격기 가능해 사용하고 있다. 특히 근접전에서 캐논을 사용하면 다연발 건에 비해 연사 속도는 떨어지지만 파괴력은 장거리보다 높아지기 때문에 다연발 건의 공격 범위를 벗어나도록 좌우 측면으로 이동하면서 발사하면 큰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EXTRA, PAINT>>
스페셜 무기와 페인트 파트는 간단하다. 방어력을 높여주기 위한 무기와 아군 확인을 위해 머신에 페인트를 칠하는 파트로 페인트는 가격이 저렴하지만 EXTRA는 스테이지가 높아질 수록 가격도 같이 상승하니 참고하기 바란다.
머신 조립을 잘해도 조종을 못하면 꽝!!
설명 그대로 위와 같이 아무리 머신 조립을 잘해도 운용을 못한다면 말짱 도룩묵일 것이다. 아래 제공되는 이미지를 통해 실제 게임 화면에 노출되는 버튼이 어떤 버튼인지 대충이라도 확인하길 바란다. 가장 주의 깊게 봐야 할 내용은 MOVE 버튼, FIRE 버튼, WEAPON CHANGE 버튼이 되겠다.
그 이외에는 Armor Point ( 방어 수치 쯤으로 생각 할 수 있다.)와 CMD 정도만 알면 될 것 같다.
특히 각 스테이지 완료시 새롭게 추가 장착 할 수 있는 무기가 생기는데 문제는 해당 무기가 돈을 주고 사야한다는 것이다. 돈은 해당 미션을 완료하면 스테이지별 랭크에 따라 D~S 랭크까지 4~5개 단계로 구분되어 작게는 70~300 포인트까지 차등 지급 된다.
필자의 경험으로 볼땐 Armor 수치와 자동으로 수행하는 2차 머신의 Armor 수치를 계산해 가장 높은 수치로 해당 게임을 끝마치면 각 수치에 따라 등급이 결정되는 것 같다.
돈은 좋은 무기 업그레이드에 필요하므로 가능하면 2~3번 수행해 S 랭크를 기록해 보도록 하자!!
메탈워즈2 (metal wars2)는 전체적으로 높은 완성도를 자랑하는 게임이다. 단순한 게임 플레이와 대전 모드로 게임 몰입과 머신 조종에 대한 부담을 최소화 하고 있고 여러 단계의 스테이지를 적용 단순하면서도 사용자의 미션 수행욕을 유도하는 기획력이 돋보인다.
가격도 퀄리티에 비해 비교적 저렴한 수준으로 충분히 이 게임을 추천 할 만한 요소를 가진 것 같다. 단, 처음 실행시 조작 버튼 이용에 대한 감이 떨어지기 때문에 충분히 조작성이 올라갈 정도로 플레이를 해보게되면 이 게임에 좀 더 몰입하며 상위 스테이지로 손쉽게 올라갈 수 있을 것이다.
굳이 단점을 꼽으라고 한다면 일정한 수준의 스테이지 이동후 레벨차를 못느끼는 영역이 존재하며 30개 스테이지 완료후 더이상 게임을 해야 할 이유를 못느낄 정도로 최종스테이지까지 공략이 빠르고 쉽다는 단점이 있다.
특정 미션이나 캠페인 수행이 가능한 스테이지 증가가 어느정도 필요해 보인다. 전체적으로 완성도 높은 메탈워즈2 스마트폰 유저라면 한번쯤 해보길 권하는 바이다.
보안성 ★☆☆☆☆
사용성 ★★★★☆
활용성 ★★☆☆☆
오락성 ★★★★★
완성도 ★★★★★
가격 ★★★★☆
- -`๏’- SILKLOAD @ PAPAM -`๏’- …
- 세팍타크로 라이프
- 세피아의 자동차 연구소
- 담덕이의 탐방일지
- 1. 오늘의 이름만 얼리
- PhiloMedia
- GOODgle Blog
- 베를린로그
- 김범준 블로그
- 인터넷과 게임만 해도 경제가 돌아가는 세상
- 디자인과 플레이 번역소
- 우승이의 블로그를 위한 댓글
- HelloWorld
- kth 개발자 블로그
- BAHNsville
- Memories Reloaded
- Comments for LiFiDeA Blog
- Startup's best friend - 지미림's …
- 균, 아는대로 지껄이다.
- 디지털 세계 모험기
- Hood Rabbit의 맥(Mac) 갤러리
- RGM-79의 삼국사기 이야기
- 윤의 전략 창고
- 세균무기
- 블로그리브
- 狼とdaznyang
- sentimentalist
- 영지버섯의 바람직한 기업이야기기
- 모바일을 바라보는 눈
- 공유하면 용량이 늘어납니다. 클라우드 스토리지 'cop…
- Company@J_IT
- SenseChe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