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이폰이나 기타 스마트폰을 이용하면서 아쉬운 기능을 하나 꼽으라고 한다면 그건 바로 기본으로 지원되는 카메라 어플에 대한 기능 부족을 아쉬움으로 이야기하고 싶다. 

이미 여러가지 어플들이 나와 있어서 앞으로 이와 관련된 리뷰를 틈틈히 진행 할 예정이며 오늘은 필자가 주로 사용하고 있는 "Camera plus PRO"라는 어플을 소개해 볼까한다. 

 



카메라 플러스 프로(camera plus pro)라는 어플의 경우 카메라와 비디오 촬영을 모두 지원하는 것은 물론 아이폰 4에서는 전/후방에서 화면을 확인 할 수 있는 듀얼 카메라와 레티나 디스플레이를 지원하는 기능 등이 추가 되었다고 한다. 

사실 2$ 달러 정도의 저렴한 가격에 카메라, 동영상 촬영은 물론 각종 필터 제공을 통해 사진과 동영상의 표현을 다르게 편집 할 수 있는 것도 이 어플을 선택하게 된 동기가 된다.  물론 요즘은 기본으로 지원되는 요소지만 몇달 전만하더라도 이런 부분의 지원이 미약한 어플이 많았던 시절도 있었다. 

다만, UI 적으로 조금 아쉬움이 남는 부분을 제외하면 꽤 쓸만한 어플중 하나가 아닐까 한다.

이 어플은 기능도 괜찮고 손떨림 방지, 연속 촬영.. 등 다양한 기본 기능을 제공한 부분에서 좋은 점수를 줄 수 있지만 UI 부분에서 만큼은 좋은 점수를 줄 수 없을 것 같다. 


사진, 동영상 촬영도 자연스럽고 편하게..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동영상과 사진 촬영을 위한 기능 전환은 우측 하단에 있는 카메라와 캠코더 아이콘을 클릭 하는 것으로 전환이 가능하고 촬영 모드 변경시 중앙에 위치한 촬영버튼(카메라, 캠코더 아이콘) 을 눌러서 촬영하는 구조로 되어 있다. 

 



사실 첫 화면에서 동영상과 사진을 촬영하는 부분에서는 크게 불편함이 없도록 구성되어 있다. 첫 화면에서 옵션 버튼과 Quick Roll 버튼의 경우는 카메라 촬영을 위한 기능 세팅과 촬영 된 이미지 탐색과 편집/수정을 위해 빠른 화면 이동이 가능하게 구성되어 있어 오히려 편리성이 강조되고 있다. 

또한, 해당 어플의 경우 줌기능 이용을 위해 별도 세팅을 진행하지 않더라도 화면 중앙 하단에 있는 드레그바를 이용해 줌기능을 이용 할 수 있게 한 것도 이 어플의 유일하게 칭찬하고 싶은 UI중 하나이다. 



문제의 시작 옵션 설정 된건가 안된건가?
옵션 버튼을 눌러보면 UI 디자인 상의 문제점이 조금씩 도출되기 시작한다.  처음 기능을 설정하는 상태라면 모르겠지만.. 선택이 완료 된 상황에서는 옵션 기능을 어떤 기능을 선택했는지 구분 할 수 없도록 되어 있다. ㅡㅡ;; 

 


두 이미지를 보면 알 수 있듯 옵션 기능이 선택돈 화면은 좌측이며 오셥들이 대부분 선택이 안 된 화면이 우측 이미지이다. 필자는 처음 좌측 이미지를 접했을때 해당 모드에서 기능을 사용 할 수 없어 회색으로 표현된 줄 알았다.

어떻게 어떻게 버튼들을 눌러보니 우측 이미지가 되었는데 해당 기능들이 선택되 동작되는 상태인지 선택하라는 상태인지 색으로는 구분하기 어려웠다.

보통 이런 경우는 기능이 선택 되면 기능 선택을 표시하는 컬러와 함께 붉은 색의 체크 표시를 같이 노출해 사용자의 판단을 돕는데 이 어플은 이런 기초적인 부분에서 부터 아쉬움을 남겼다.  


사진 삭제와 촬영화면 이동은 어떻게 하나?
해당 어플을 이용하면서 불편했던 또 다른 점은 찍은 사진과 동영상을 삭제하고 다시 촬영 화면으로 이동할때 Back 버튼이 없어서 고생했던 경험이 있다. 

 


위의 이미지중 좌측의 이미지를 보면 현재 작업중 찍은 사진이 노출된다. 삭제나 저장을 하려고 버튼을 눌렀으나 삭제가 되지 않았다. 그래서 한참 고민하다가 사진을 클릭해 보니 삭제 버튼과 저장 버튼이 활성화되었다. 

이런 경우는 미리 체크 박스가 표시되어 선택시 버튼이 활성화 된다는 걸 짐작 할 수 있게 해주면 좋았을텐데 그런 부분에서 아쉬움이 남았다. 

컨텐츠 삭제후 다시 촬영 화면으로 이동하려는데 이동을 위해 보통 좌측이나 우측 상단에 있는 Back 버튼이 보이지 않아 한참 해맸는데.. 알고 보니.. 위 이미지에 보이는 하얀 카메라 버튼을 클릭 하는 것으로 촬영 화면으로 이동이 가능했다. 

비활성화 버튼의 색이 어떤 영역에서는 회색, 어떤 영역에서는 흰색으로 구분했다. 또한, 위와 같은 화면에서는 가운데 카메라 버튼이 Back 버튼이라 유추하는 경우가 많지 않고 디자인도 촬영화면의 인터페이스와 거의 동일에 사용자가 착각 할 수 있는 만큼 전체적인 UI를 고려해 수정이 필요해 보인다. 


특수효과 (필터) 기능은 어떻게 활용하나?
다음으로 어려웠던 것이 분명 특수 효과 및 이미지 삭제나 자르기 같은 편집 기능이 지원되는 걸로 알고 있었는데 이 기능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 수 없었다. 

 



위의 이미지 4개를 보면 아이콘이 약간씩 다른 옵션 버튼 4개가 존재한다. 사실 동영상과 몇가지 메뉴를 종합하면 몇개 더 추가가 된다. 아무튼 그런데 문제는 해당 옵션 메뉴가 제공하는 기능이 다 다르고 제공되는 Depth 위치도 다 다르다는 문제가있다. 

1번 옵션 메뉴: 첫 화면 제공
2번 옵션 메뉴: 첫 화면 -> Quick Roll 제공
3번 옵션 메뉴: 첫 화면 -> Quick Roll -> Video 동작시 제공
4번 옵션 메뉴: 첫 화면 -> Quick Roll -> 이미지 선택 -> Edit 메뉴  이동 후 제공


이렇게 각 화면마다 옵션 메뉴가 존재하고 존재하는 옵션 메뉴마다 제공되는 기능도 다 제 각각이란 점과 인터페이스에서 제공하는 옵션 메뉴의 버튼과 명칭이 기능의 특성에 따라 차별화 되어 있지 않다는 점등은  이 어플의 최대 단점으로 지적된다. 


전체적으로 이 어플 UI의 단점을 제공한 것 같다. 이용하면서 화가 날 정도로 UI 통일성이나 네비게이션 이동을 고려한 Depth의 깊이, 메뉴 특성에 따른 명칭 제공과 아이콘 제공등.. 여러 관점에서 사용자에게 너무 많은 학습을 요구하는 단점으로 인해 단점이 부각된 것 같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익숙해지고 나면 여러 가지 면에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효용성이 떨어지는 것은 아니란 점을 밝혀두고 싶다. 
 

UI와 디자인 요소에서 많은 감점이 있음에도 이 어플이 높은 점수를 유지 할 수 있는 것은 역시 막강한 기능 때문이다. 컬러조정, 효과, 회전, 편집 기능은 물론 촬영시 연속 촬영, 측거점 제공, 타이머 촬영등 다양한 촬용 기능 제공도 이 어플이 얼마나 막강한 기능을 제공 하는지 알 수 있는 대목이다. 


다양한 촬영 기능 제공
Point-Zoom, Burst mode, Timer, Gridlines 등 사용자의 편의를 도모하기 위한 촬영 화면에서 제공하는 기능들이다. 또, 세팅 메뉴를 통해서는 세부적으로 자동 저장, Timer 시간, anti-shake 등 옵션 메뉴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기능들에 대한 세부 요소를 세팅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와 함게 위치기반 태그인 Geotag를 비롯 이미지 특성을 설명하기 위한 Tag 기능을 제공하여 이미지에 대한 정보를 추가 할 수 있게 되어 있다. 


소셜 공유 기능 + 잠금 기능 제공
해당 어플의 경우 촬영 된 사진과 동영상을 소셜 서비스로 공유하는 기능과 사진의 삭제 이동을 제한하는 잠금 기능, 데이터 저장과 업데이트를 위한 싱크 기능을 제공한다. 

 



 

특수 효과 및 사진, 동영상편집기능 제공
이미지의 오래된 사진 효과 세피아 효과 밝기 조정, 이미지 컬러 조정 등 사진 편집 기능과 동영상에 영상 필터등을 제공하는 동영상  편집 기능 제공은 해당 어플의 또 하나의 장점이다.

 




필자가 사용해 본 어떤 카메라 어플에 비해서도 뒤지지 않는 필터와 컬러조정은 물론 편집 기능을 제공한다. 또, 비디오 영상에 대한 필터 기능을 제공 영상에 대한 효과 처리도 가능하니 기능 면에서는 충분히 그 강점을 가지고 있다. 

물론 하드웨어 자체가 광학 줌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디지털 줌에 의한 노이즈와 화면 크기와 촬용 소자의 크기 제한등으로 전문 카메라 기기와 비교 할 수는 없지만 충분히 이동성과 편집을 동시에 진행 가능하다는 이점은 스마트폰과 스마트폰에서 지원하는 다양한 카메라 어플들의 효용성은 증가하고 있다. 

오늘 살펴본 카메라 어플 "camera plus pro"의 경우 UI와 디자인적 관점에서는 분망 단점이 보인다. 하지만 이를 상쇄하고도 남을 강력한 기능들과 편집 지원은 이런 단점을 어느정도 상쇄 시킬 수 있는 요소라고 볼 수 있다. 

또한, 명함 스캔 어플 같이 고가의 프로그램이 아니면서도 활용도 면에서 일상에서 자주 사용되는 점등을 고려하면 충분이 비용 지불이 가능한 가격대는 이 어플을 추천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또한,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 관리되기 때문에 UI 문제등은 언제든 개선이 가능하단 점도 해당 어플을 선택 할때 꼭 참고해야 할 요소로 판단된다. 


보안성 ★★☆☆☆
사용성 ★★★☆☆
활용성 ★★★★☆
오락성 ★★☆☆☆
완성도 ★★★☆☆
가격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