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해마다 명절에는 많은 사람들이 귀경을 통해 고향에 다녀온다. 전 인구의 50% 이상이 귀경을 다녀온다고하니 대단한 일이 아닐 수 없는데 해마다 귀경으로 고통 받던 사람들이 스마트폰이 생기면서 이런 고통에서 조금은 자유로워 진 것 같다.
그것은 스마트폰이 가진 막강한 위치기반 서비스 때문이 아닐까 싶다.
오늘은 이미 많은 분들이 다운받아 사용하고 있는 어플이지만 귀경길 뿐만이 아닌 여행에서도 막강한 힘을 발휘 할 수 있는 필수 어플인 "고속도로정보" APP을 소개해 볼까한다.
전국의 40개 고속도로 구간의 교통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 할 수 있는 이번 APP의 강점은 무었이고 약점은 무었인지 면밀히 살펴보도록 하겠다.
'고속도로정보' APP의 경우 한국도로공사가 제공하는 API를 기반으로 제작되어 데이터의 신뢰도가 높다. 또한 간단한 사용성으로 사용자들로 하여금 좋은 반응을 얻어 상당기간 한국 앱스토어 TOP 50에 올라있던 필수 APP중에 하나이다.
간단하고 쉬운 UI 하지만 아쉬운 점도
로딩되는 화면부터 컨텐츠 확인까지 3 Depth를 넘지 않은 네비게이션이 구성되어 있고 메뉴 버튼 등의 배치도 최대한 심플하게 구성해 사용성이 꽤 뛰어난 APP이다.
대 메뉴에 해당하는 하단 탭 메뉴의 경우 3개로 구성된다. 고속도로정보, 즐겨찾기, 정보로 구성되는데 정보 메뉴의 경우 어플 제작과 관련 된 내용을 소개하는 메뉴로 굳이 하단에 배치 할 필요가 없으나 하단에 배치해 메뉴 영역을 과도하게 차지하고 있는 아쉬움이 있다.
상단은 뒤로가기 버튼, 즐겨찾기 추가, 반대/역방향 의 필수 버튼으로 구성된다.
전국의 40개 고속도로 구간이 첫 화면에 노출되고 고속도로 정보를 클릭하는 것으로 해당 고속도로의 주요 구간에 대한 정보를 텍스트 형태로 제공하는 UI를 기초로한다.
전체적으로 간단하면서도 무난한 UI이지만 아쉬운 점은 고속도로 명칭이나 정보에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 입장에서 해당 정보를 바로 파악하고 운전 상황에 적용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가능하다면 고속도로 지도가 노출되는 이미지 MAP을 제공했으면 어땠을까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기능의 경우도 특별히 소개를 별도로하지 않아도 될 만큼 간단하고 심플하게 구성된 것이 특징이다.
구간별 소통정보 확인하기
고속도로 구간별로 정체 구간등의 확인은 좌측 사이드 라인의 컬러를 활용해 고속도로 소통 현황을 확인 할 수 있게 한 것이 특징이다.
위 이미지에서 볼 수 있듯 소통이 원활한 구간은 좌측 사이드 라인의 컬러가 녹색으로 표시되고, 정체나 소통이 원활치 않은 구간은 붉은색과 주황색을 이용해 소통 상황을 표시하고 있다.
고속도로 구간과 지형을 잘 알고 있는 사용자에겐 매우 빠르게 정보를 확인 할 수 있도록 처리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고속도로에서의 교통 사고 정보등을 해당 구간명 하단에 붉은색 텍스트로 표시하여 꼭 필요한 교통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즐겨찾기와 고속도로 소통방향 확인
기본적으로 고속도록 교통 정보는 서울 -> 부산 구간 형태로 노출된다. 부산 -> 서울 구간 형태로 교통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우측 상단에 있는 역방향을 클릭하는 것으로 구간별 정보를 확인 할 수 있다.
자주 이용하는 고속도로는 방향 전환 버튼 옆에 있는 "+" 모양의 즐겨찾기 버튼을 통해 즐겨찾기 할 수 있다. 필자의 경우도 경부, 천안/논산간, 남해 고속도로등을 주로 이용하기에 해당 구간을 즐겨찾기해 사용중이다.
과거에 있었던 고속도로 교통정보 새로고침 버튼의 경우는 현재는 없어진 것 같다. 자동으로 현재의 교통정보 상황을 로딩해 주는지 까지는 확인은 못했고 역방향/정방향 버튼 클릭시에는 새로고침이 되는 것은 확인했다.
종합적인 기능 평가
전체적으로 고속도로 정보를 확인하는데는 도움이 되지만 운전중 확인은 어려움이 따른다. 텍스트형 구성이라 전체 내용을 세밀하게 확인하기 위해서는 차량을 멈춘 뒤 이용 할 수 있고 무었보다 푸쉬 기능등을 통해서 교통 정체를 유발하는 사고등을 알려주지 않는 점등은 아쉬움으로 남는다.
또한, 지도가 제공되지 않는 점은 초보 운전자에게 상당한 불편함으로 다가오고 구간 리스트 클릭시 해당 구간에 대한 CCTV 정보를 확인 할 수 있도록 연결해 주면 더 큰 도움을 줄 수 있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들었다.
전체적으로 기본은 충실하지만 소형 디바이스 환경에 맞는 비주얼 인터페이스가 지원되지 않는 점은 아쉬움으로 남는다.
고속도로 상황을 지도로 표현하지 않는 점은 아쉬움으로 남지만 실시간으로 현재 자신이 진행 할 고속도로 정보를 미리 확인하고 운전 방향을 설정 할 수 있는 점은 높은 점수를 줄만하다.
다만, 최근들어 한국도로공사에서 다양한 API를 제공하고 있는 만큼 CCTV 정보나 각 구간별 지도나 실사 이미지등을 통해 초보 운전자를 좀 더 배려하면 어떨까한다.
운전하는 또는 여행을 좋아하는 사용자에게 필수 추천 어플로 소개하며 이번 리뷰를 마치겠다.
보안성 ★★★☆☆
사용성 ★★★★☆
활용성 ★★★★☆
오락성 ★★☆☆☆
완성도 ★★★☆☆
가격 ★★★★★
blog : http://www.systemplug.com
Twitter : http://twitter.com/systemplug
Facebook : http:// facebook.com/systemplug
- -`๏’- SILKLOAD @ PAPAM -`๏’- …
- 세팍타크로 라이프
- 세피아의 자동차 연구소
- 담덕이의 탐방일지
- 1. 오늘의 이름만 얼리
- PhiloMedia
- GOODgle Blog
- 베를린로그
- 김범준 블로그
- 인터넷과 게임만 해도 경제가 돌아가는 세상
- 디자인과 플레이 번역소
- 우승이의 블로그를 위한 댓글
- HelloWorld
- kth 개발자 블로그
- BAHNsville
- Memories Reloaded
- Comments for LiFiDeA Blog
- Startup's best friend - 지미림's …
- 균, 아는대로 지껄이다.
- 디지털 세계 모험기
- Hood Rabbit의 맥(Mac) 갤러리
- RGM-79의 삼국사기 이야기
- 윤의 전략 창고
- 세균무기
- 블로그리브
- 狼とdaznyang
- sentimentalist
- 영지버섯의 바람직한 기업이야기기
- 모바일을 바라보는 눈
- 공유하면 용량이 늘어납니다. 클라우드 스토리지 'cop…
- Company@J_IT
- SenseChe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