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 부족한 아이폰 키패드, 단점 보완을 위한 방법 Emoji Keyboard - Enable Emoji icons and smileys
어설프군 YB 2011. 4. 13. 19:27
아이폰 사용시 불편함을 느낀 사용자가 있는지 모르겠다. 필자의 경우는 기본적으로 터치감이 느껴지지 않아 오는 불편함과 화면에 소프트웨어적으로 노출되는 키패드가 작아서 원하는 키패드를 클릭하지 못하는 불편함을 크게 느끼고 있다.
하드웨어적인 한계로 인해 생기는 불편함은 그렇다 생각 할 수 있지만 소프트웨어적으로 지원이 가능한데도 지원이 안되서 생기는 불편함이 있는데 바로 이모티콘 기능이 아닐까 싶다. 아주 기본적인 기능은 지원하지만 100% 완벽하지 않기 때문에 이를 보완 할 수 있는 어플이 필요했는데 오늘 소개 할 어플이 바로 그런 어플이 아닐까 생각되 소개해 본다.
디자인부터 사용법까지 간단한 어플로 캐릭터형 이모티콘 부터 다양한 이모티콘 셋을 640가지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다만, 아쉬운 점은 이모티콘 분야가 워낙 쉽게 개발이 가능한 카테고리라 그런지 경쟁이 치열해 좋은 이모티콘 어플이라고 자신있게 소개하기는 어렵다는 점이다.
많은 어플을 모두 사용해 보고 평가해서 좋은 어플을 소개하면 좋겠지만 시간적 금전적 제약의 한계로 인해 일단은 필자가 몇몇 어플 비교후 그나마 괜찮겠다 싶은 것을 소개하는 것이니 필요한 사용자의 경우 참고만해서 구매나 다운로드를 진행하길 바라는 바이다.
해당 APP을 선택하게 된 것은 아무래도 아이콘과 전체적인 인터페이스 디자인에 대한 깔끔함 때문이었다. 실제로 몇몇 이모티콘 어플을 다운로드에 테스트겸 사용해 본 바로는 설치와 이용에 어려움도 없었고 사용상 편리성에서도 타 어플들에 비해 뒤지지 않아 해당 어플을 선택한 것이다.
다만, 위에서도 말했듯 수많은 이모티콘 어플을 다 사용해보고 쓴 리뷰는 아닌 만큼 APP 구매시 참고만 하길 권한다.
처음부터 눈을 사로잡는 깔끔한 인상
해당 어플에 대해 디자인적으로 정의를 내려보면 바로 이렇게 정의 내릴 수 있지 않을까 어플을 이용하거나 홍보하기 위해 군더더기를 이것저것 붙이는 APP들이 많아지는데 해당 APP은 그런점에선 좋은 점수를 줄 수 있을 것 같다.
실제로 해당 APP을 사용해 보면 APP 설치후 실행하는 것은 1~2번에 지나지 않을 정도로 APP 자체의 활용도는 상당히 떨어지는 편이다. 그 이유는 해당 APP이 스스로 동작하며 무언가 컨텐츠를 만들어가는 컨셉이 아닌 기존에 이미 설치가 되어있거나 번들로 제공되는 APP과 같이 실행되면서 이모티콘을 사용 할 수 있게하는 컨셉이기 때문에 그렇다.
위와 같이 아기자기하고 깜찍한 로딩화면과 실행 화면을 보며 APP을 실행한후 설치 또는 삭제의 과정만 시행하면 해당 APP이 제공하는 이모티콘을 컨텐츠가 필요한 어떠한 APP에서도 키패드와 함께 사용 할 수 있게한 것이 특징이다.
이모티콘 UI도 간단 심플하게
APP을 실행해 몇가지 과정을 거치면 (해당 과정은 기능평가에서 소개하도록 하겠다.) 설치가 완료되 아래와 같은 이모티콘 활용 장면을 연출 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아이폰의 소프트웨어적인 키보드 기능을 이용하여 이모티콘을 처리하는 방법이라 이모티콘을설치후 몇가지 설정만 하면 뒤와 같이 메모장등을 이용하면 바로 이모티콘 이용 화면이 노출된다.
자세히 보면 한글/영어 전환키, 이모티콘 이미지 및 다양한 형태의 특성에 따라 메뉴가 구분되어 노출되는 구조로 이용에 큰 불편함은 없다.
다만 기존 아이폰이 제공하는 기본 키패드로 전환하고 다시 이모티콘 패드로 전환하는 과정에 전환 버튼에 대한 뚜렸한 설명과 안내가 없었다. 실제로 해당 APP은 설치와 이용은 매우 간편하지만 초보 사용자를 위해 이해를 돕기위한 안내나 설명이 부족한 점은 치명적인 약점이 아닐까 생각한다.
필자가 일일이 기능을 써가며 밝혀낸 것은 지구본 모양의 한/영 전환 버튼을 이용하면 아이폰 기본 키패드에서 이모티콘 키패드로 다시 반대로 실행하면 전환되는 화면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사소한 UI적 문제를 뺴곤 크게 불편함은 없지만 이왕이면 전환 버튼을 따로 표시해 두는 것이 더 좋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들었다.
전체적으로 이용을 해보면 기능도 사용법도 간편하지만 UI/디자인편에서 소개한 것처럼 설명이 부족하다는 단점은 꽤 큰 것 같다. 이점은 필자가 대신 설명해주도록 하겠으니 내용을 잘 참고하길 바라는 바이다.
이모티콘 설치와 삭제는 간단하게
해당 APP이 좋았던 점은 이모티콘 사용을 위해 불필요한 설치나 기능을 요하지 않고 간단하게 설치와 삭제를 완료 할 수 있어 편리했던 점이다. APP 실행 초기에는 Install Emoji 버튼이 노출되어 설치를 진행하면 설치 진행 완료후 Accept 버튼이 노출되고 노출 된 버튼을 클릭하면 이모티콘 실행이 완료된다.
Accpt 버튼이 노출될 때 해당 내용을 잘 읽어야 정상적인 이모티콘 이용이 가능한데 설정아이콘 -> 일반메뉴 -> 키보드 -> 새로운 키모드 추가 -> 이모티콘 추가를 진행하면 정상적으로 이모티콘 활용을 위한 세팅은 완료되는 것이다.
반대로 삭제를 원한다면 Emoji Keyboard APP을 다시 실행하면 아래 이미지처럼 Remove Emoji 버튼하는 화면이 노출된다. 해당 버튼을 노출하면 삭제가 바로 진행되므로 이점은 꼭 참고하고 있기를 바란다.
이모티콘 설치를 위해선 키보드 추가는 필수
앞에서 설명했듯 해당 이모티콘은 아이폰이 제공하는 키패드에 연동되어 동작하는 방식이다 고로 APP을 설치했다면 설정하는 방법을 아래 노출된 이미지대로 따라하면 정상적으로 진행되니 참고하길 바란다.
1. 설치후 이미티콘 설정을 위해 설정아이콘 클릭해 이동하기
2. 일반 메뉴를 눌러 키보드 설정 화면으로 이동한다.
3. 키보드 설정해 새 키보드 등록이 가능한 화면으로 이동
4. 다국어 키보드에서 "이모티콘" 추가 (키보드 명칭이 이모티콘이다)
5. 설치완료 (이제 실행후 텍스트 입력이 가능한 메모장등에서 테스트하면 끝)
설치가 완료되면 5번째 이미지처럼 이모티콘이란 명칭이 한국어, 영어 다음으로 표시된다 이렇게되면 실제 이모티콘 기능이 활성화되어 사용 할 수 있다.
문자메시지, 일정, 메모등 어떤 APP에서도 사용 가능한 확장성제공
이제 설치가 끝났다면 텍스트 입력이 가능한 APP을 실행해 키패드를 이용해 이모티콘을 입력하거나 활용해 보도록 하자 예제이미지로 제공되는 문자메시지, 일정, 메모장등에서 활용하고 싶은 이미티콘을 바로 입력 할 수 있다.
사용법은 위 이미지 좌측 하단의 지구본 모양 아이콘만 기억하면 아이폰에서 제공하는 기본 키패드는 물론 이모티콘 적용 키패드까지 자유롭게 이동하며 이모티콘을 이용 할 수 있다.
가격도 비싸지 않으면서도 UI나 사용성도 크게 떨어지지 않았다. 다만 APP 삭제시 키보드 삭제 없이 바로 APP을 삭제하는 경우등 해당 APP의 이용 패턴을 벗어난 처리에서 문제점등에 대해선 언급이 없고 설치부터 이용까지의 일련의 과정을 따로 설명하지 않은 점은 아쉬운 점으로 꼽고 싶다.
이런점을 제외한다면 기능면에서는 사용이나 이용도 어렵지 않아 좋은 점수를 줄 수 있을 것 같다.
가격대비 유용성이 뛰어나고 사용성도 꽤 뛰어난 APP이라 생각된다. 설명 부족과 안내 부족 부분은 차후 개선이 필요하다 생각되고 이모티콘의 지속적인 업데이트만 제대로 지원해 준다면 꽤 좋은 APP이 되지 않을까 생각된다.
부가적인 아이디어를 하나 더 덧붙이자면 개인화된 이모콘 셋을 설정할 수 있게 해주면 좋을 것 같다. 자주 사용하는 이모티콘은 한정적인 만큼 북마크 기능등을 제공해 자주 사용하는 APP만 따로 모아 관리 할 수 있게하는 것도 사용성을 극대화 하는 좋은 방법이지 않을까 생각된다.
끝으로 필자가 테스트 할 경우에는 문제가 없었지만 필자의 지인 블로거인 HJ님의 실 사용 과정에서 정상적인 동작이 안되는 문제가 있었다고 한다.
또, dh란 닉네임으로 팁을 남겨주신 한 블로그 독자의 의견에 따르면 이모티콘 어플 대부분이 스마트폰 기본 키보드에 연동되는 어플로 유무료의 기술적 차이가 크게 존제하지 않는다고 한다. 고로 무료로 이용해도 충분한 효과를 누릴 수 있다고 하니 이점도 차고하길 바라는 바이다.
전체적으로 가격 부담이 없고 기본에 충실한 APP인만큼 구매해 사용하는데 충분히 추천 가능한 APP이란 말을 남기며 이번 APP리뷰는 마치려 한다.
blog : http://www.systemplug.com
Twitter : http://twitter.com/systemplug
Facebook : http:// facebook.com/systemplug
- -`๏’- SILKLOAD @ PAPAM -`๏’- …
- 세팍타크로 라이프
- 세피아의 자동차 연구소
- 담덕이의 탐방일지
- 1. 오늘의 이름만 얼리
- PhiloMedia
- GOODgle Blog
- 베를린로그
- 김범준 블로그
- 인터넷과 게임만 해도 경제가 돌아가는 세상
- 디자인과 플레이 번역소
- 우승이의 블로그를 위한 댓글
- HelloWorld
- kth 개발자 블로그
- BAHNsville
- Memories Reloaded
- Comments for LiFiDeA Blog
- Startup's best friend - 지미림's …
- 균, 아는대로 지껄이다.
- 디지털 세계 모험기
- Hood Rabbit의 맥(Mac) 갤러리
- RGM-79의 삼국사기 이야기
- 윤의 전략 창고
- 세균무기
- 블로그리브
- 狼とdaznyang
- sentimentalist
- 영지버섯의 바람직한 기업이야기기
- 모바일을 바라보는 눈
- 공유하면 용량이 늘어납니다. 클라우드 스토리지 'cop…
- Company@J_IT
- SenseChef